금융 소비자 리포트

[17년-79호] 은행 거래채널 이용행태

‘스마트폰 뱅킹’ 이용자 크게 증가, 그러나 기존 채널의 이용에는 큰 변화 없어


◎ 스마트폰 뱅킹 이용률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큰 폭으로 증가
- 최근 6개월내 은행 거래채널 이용률을 살펴보면, 스마트폰 뱅킹(58.6%)의 이용률이 크게 상승하여 ATM(61.2%), 영업점(60.2%) 이용률에 근접함.
   영업점과 ATM은 지난 수년간 약 60% 내외의 이용률을 보임
- 스마트폰 뱅킹 이용률의 증가에도 불구하고 영업점/ATM, 텔레 뱅킹, 인터넷 뱅킹 등 기존 채널의 이용률은 유지세

◎ 이용빈도 측면에서도 스마트폰 뱅킹의 성장이 크며 ‘주 1회 이상’ 이용자 비율이 거래채널 중 가장 큼
- 각 채널 이용자의 이용빈도를 살펴 보면 스마트폰 뱅킹은 이용빈도 측면에서도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
   (‘주 1회 이상’ 이용자가 37.1%에서 45.8%로 8.7%p 증가)
- 한편, 전년 대비 이용자 규모가 유지 수준이었던 기존 채널은 빈도 측면에서도 뚜렷한 감소가 나타나지는 않음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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