금융 소비자 리포트

[18년-87호] 은행 이용채널의 변화

“스마트폰 뱅킹의 확산으로 금융거래 채널에 대한 소비자 이용 패턴이 크게 변화 중”


◎ 스마트폰 뱅킹 이용률이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ATM/영업점 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남
- 6개월내 은행 거래채널 이용률을 조사한 결과, 스마트폰 뱅킹(64.8%)이 지속 상승하여ATM(58.9%), 영업점(54.0%)을 크게 상회함
- 스마트폰 뱅킹이 급격히 확산되면서 영업점, ATM 이용자 규모는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음

◎ 금융거래 채널 이용패턴에 따른 6개 소비자 유형 중, ‘모바일 의존형’이 유일하게 증가
- 은행업무를 보는데 있어 어떤 채널들을 얼마나 자주 이용하는가를 기준으로 6개 유형으로 금융소비자를 구분
- 가장 많은 금융소비자들이 ‘모바일 의존형(24.8%)’으로 분류되며 전년 대비 5.7%p 증가
- 나머지 5개 유형의 고객들이 급격히 ‘모바일 의존형’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기존 ‘인터넷뱅킹 의존형’의 감소가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남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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